기업공부 (에코프로 외)

2차전지 관련주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사업의 내용 요약 (2023.11.14 분기보고서)

지금식량 미래식량 2023. 11. 26.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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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DART
그외 이미지출처: Fnguide
 

에코프로머티

1. 사업의 개요 


주식회사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이차전지용 하이니켈 양극재의 핵심 소재 중 하나인 하이니켈 전구체를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구체는 양극소재에서 가장 높은 원가 비중을 차지하고 동시에 전구체 합성기술이 양극소재의 핵심 성능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양극활물질에서 매우 중요한 원재료에 해당 됩니다.

당사는 작년 전구체 2공장 증설을 통한 생산능력 확대 및 고객사의 수요 증가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71% 증가한 7,641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당사가 제조, 생산 및 판매하는 전구체 제품은 이차전지의 핵심 소재로서  EV, 전동공구, 그리고 ESS 산업에서 사용 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자동차 산업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전기차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차전지 및 이차전지의 핵심 원재료인 전구체 시장의 성장 또한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에코프로머티의 핵심 경쟁력

출처 ; 다트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의 명칭 및 특성

당사는 하이니켈계 전구체 합성기술 특화기업으로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소재용 전구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구체는 양극소재 원가 구성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양극소재의 핵심 성능을 결정합니다.

당사는 EV, 전동공구, ESS 배터리 등에 사용 되는 PCSG, PCDS, PNC 전구체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사업부문별 매출액 및 매출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다트


7. 기타 참고 사항

 
국내외 시장 여건

(1) 시장의 안정성
 
전구체는 양극재 및 배터리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에 따라 중요성을 더욱 인정 받고 있으며, 
향후에도 양극재 및 배터리의 기술개발과 궤를 함께 하며 고도화를 이루어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전구체 산업에도 계속해서 더 수준 높고 다양한 경쟁요인이 작용하고 있으며, 법적 진입장벽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으나, 전구체 산업 내 작용하고 있는 주요 경쟁요인 고려 시 신규진입에 있어 높은 상업적 진입장벽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주요 경쟁요인 중 하나라도 부족할 경우, 장기적으로 전구체 산업 내 지위를 공고히 하기 어려운 바 신규업체가 단기간 내에 시장에 진입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2) 경쟁상황


전구체는 화학물질 조성 및 생산 간 고도의 공정기술이 필요하기에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단순히 기성 설비를 사용하여 생산하는 제품이 아니며, 독자적인 기계 및 설비들을 활용하여 생산하기에 숙련된 엔지니어들이 필수적인 요소로 뽑히고 있고, 이러한 이유로 전구체시장의 진입장벽은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국내에서는 당사를 포함하여 소수 업체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의 경우 일본 및 중국에 경쟁업체들이 분포하여 있습니다. 
 
이러한 소수 사업자에 의한 시장지배로 인해 2022년말 기준 글로벌 전구체 시장은 상위 4개사가 52.8%를 차지하는 과점적인 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당사가 주력으로 생산하는 하이니켈 NCM으로 한정할 경우 상위 4개사가 53.7%를, 
 
또는 북미 및 유럽과 달리 독자적인 밸류체인을 구축한 중국업체를 제외할 경우 상위 4개사가 83.1%를 차지하는 과점적인 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상위 업체를 중심으로 한 공격적인 설비투자를 고려할 경우 향후 이와 같은 경향은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라. 주요한 시장 경쟁력 요인 및 회사의 강점 및 단점

1) 주요한 시장 경쟁력 요인

전구체 산업은 배터리 밸류체인 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원가 기준) 배터리의 성능을 좌우하는 첨단 핵심산업으로 시장진입을 위해서는 기술력의 차이를 극복해야 합니다.

개발기술의 경우, 최근 전구체 업체들은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높이기 위해 니켈 함량을 높이는 동시에 원자재 가격 부담이 높은 코발트의 함량을 낮추고, 낮은 코발트 함량으로 인해 야기되는 안정성 문제를 망간으로 보충하는, 이른바 하이니켈 NCM 전구체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행거리 확대라는 분명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하이니켈 NCM 전구체는 비교적 낮은 배터리 안정성과 짧은 수명 등으로 인해 상업 적용을 위해서는 상당히 높은 기술적 난이도를 극복해야 합니다.


또한, 생산기술의 경우, 고객별로 요구하는 미세하게 다른 물성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를 보유함은 물론이고, 동일한 생산설비 내에서도 공정개선, 운영최적화 등을 통해 수율을 제고하고 라인 당 생산량을 극대화하는 한편, 생산제품 교체를 위한 라인 재정비(Job Change)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도 전구체 산업 내 핵심 기술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처럼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산업 내 충분한 경험을갖춘 엔지니어는 극소수에 불과해 전구체 사업에 신규로 진입하는 업체가 단기간 내 하이엔드(High-end) 전구체 생산 역량 및 공정 기술을 확보할 가능성은 낮으며, 이를해결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인건비를 지불하여 외부 엔지니어를 확보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시장에 있는 여러 업체들이 전구체 산업과 관련된 신규 투자 등을 발표하고 있으나, 하이엔드 전구체를 고객사의 요구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안정적으로 대규모로 생산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2) 회사의 강점 및 단점
 
 ① 생산능력

당사는 현재 연간 50,000톤 규모의 국내 최대 전구체 생산능력을 확보 하고 있습니다. 
특히, NCA 및 NCM 전구체 생산 라인을 모두 갖추고 있는 국내 유일의 전구체 기업으로 향후 삼원계 이차전지 시장에서의 트렌드 변화에 가장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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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 발표된 IRA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양극재 밸류체인은 구성소재(Constituent Materials)에 포함되어 한국 등 FTA 체결 국가에서 생산하더라도 미국내 세액공제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당사는 글로벌 중장기 하이니켈 전구체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국내 생산 시설 투자를 중심으로 2027년까지 210,000톤 규모의 전구체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② 기술력
최근 전기차 시장은 1회 충전당 주행거리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에 집중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주행거리 향상은 이차전지의 에너지 밀도 향상, 그리고 양극재 및 전구체의 니켈 함량 고도화와 직결 됩니다. 당사는 설립 이래 니켈 함량 80% 및 90% 이상의 하이니켈 전구체 사업을 영위하며 니켈 고도화에 특화된 개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전구체는 물리적 특성 상 생산과정의 습도, 온도 및 생산기술의 고도화 등에 따라 물성 변화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균일한 결정의 동일한 제품을 제조하는 생산기술이 중요합니다. 
 
당사는 하이니켈 전구체 생산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생산 및 품질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장 선도적인 경쟁력을 확보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Fn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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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업종별 증권사 애널리스트 1~3위 by 매경이코노미

신문출처: 매일경제 2024-01-08 그외참고: 매경이코노미 매경이코노미 2242호에 커버 스토리로 실린 목록인데 매일경제 신문에도 실렸다. 2차전지 섹터에는 김현수(하나), 김철중(미래에셋), 정원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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