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작연습

[영문기사 영작연습] How to save Earth from plastic waste

지금식량 미래식량 2023. 12. 2. 14:31
반응형

 

 

Friday-Sunday, May 12-14,2023 - The Korea Times

=> 기사 앞 부분만 가져왔다. 썩히 마음에 드는 글은 아니지만 영어문장을 배우는 게 목적이므로 공부해본다.


번역참조: 파파고

사전참조: 네이버

 


원   문

 
바다는 죽음의 상태에 있습니다.
 

지구 전체의 기후를 조절하는 폐의 역할을 해온 아마존 열대 우림처럼, 방대한 양의 플라스틱 쓰레기로 뒤덮인 바다는 죽어가고 있습니다.
 
태평양의 경우, 플라스틱 쓰레기 지대가 하와이와 북미 대륙 사이에 수백 제곱 킬로미터에 걸쳐 뻗어 있습니다.
대서양과 인도양도 마찬가지입니다.

우주에서도 볼 수 있을 정도로 거대합니다.
 
하지만 유엔과 다른 나라들의 환경 운동가들의 한탄이 공허하게 울립니다.

어떤 환경운동가도 자신이 신은 옷, 신발, 등에 업은 가방을 포기하고 '플라스틱 없는' 삶을 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오늘날 지구 자체가 급속하게 '플라스틱 행성'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이 예측한 것보다 훨씬 빠르게 기후 위기의 골든타임을 앞당기면서, (중략)
 
그 결과, 전 지구적인 탄소 중립적인 온실가스 감축 노력은 별 효과가 없습니다. 
 
그 결과 고래와 거북에서 조류와 조개에 이르기까지 모든 해양 생물에 독소로 작용하여 고통받고 죽게 합니다.
 
없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영   작

 
 

 

 

- has played the role of lungs 는 번역문을 꼼꼼히 읽어보지 않아서 빠뜨렸다. 거의 외워서 영작 했기 때문에도 그랬고.

-square 를 전혀 떠올리지 못해서 사전을 찾아보고서 의외였다. 뜻이 많은 단어였다. 숫자와 단위가 합쳐진 건 여전히 어렵다. 일단 문장의 큰 틀을 만들 줄 아는 게 우선이므로 디테일한 숫자 표현은 패스한다.

 

-하와이 Hawai 가 아니라 Hawaii 이다. i 가 하나 더 붙는다. 처음에 태평양과 대서양이 헷갈렸다가 바로 잡아서 잘 썼다. 영작을 해보지 않았다면 이런 게 헷갈릴 수 있다는 걸 인지하지 못했을 것이다. 영작의 매력이다.

- environmentalist 라는 단어가 있기는 있나 싶게 영작하면서도 어색했는데 있기는 있었다. 환경 결정론다, 환경(보호)론자의 의미인데, 환경운동가는 다르다. environmental activists 이다. 하나 배워간다.

 

-give up their daily routine 이라는 표현도 유용해보인다.

 

- 전지구적인 이라는 표현을 쓰고 싶으면 'global' 이라고 쓰면 된다. 정말 간단하다.

 

-독소로 작용한다할 때 작용한다를 뭘로 쓰나 했더니 act as 였다. 쉽다! 이런 건 기억해두고 써먹자!

 

-exaggeration 스펠링이 헷갈려서 exazeration으로썼다- 쥐가 2개다. 

반응형